[인물] 체 게바라(Che Guevara)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Ernesto "Che" Guevara, 1928년 6월 14일 ~ 1967년 10월 9일)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마르크스-레닌주의 혁명가입니다. 의사로 성장한 그는 쿠바의 게릴라 지도자가 되었고 쿠바 혁명 이후 정치인, 외교관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게릴라 활동에 대한 군사 이론을 만들기도 하였고 여러 저작을 펴낸 저술가이기도 합니다.
볼리비아에서 군사 정권에 대항하는 게릴라 활동 중에 체포되어 사형되었습니다. 대중에게 체 게바라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사후 여러 대중 문화에서 저항의 상징으로 다루어졌습니다. “체”는 아르헨티나 스페인어에서 “어이” 또는 “이보게”하고 다른 사람을 부를 때 쓰는 말에서 따온 것입니다.
![]() |
체 게바라 Che Guevara |
체 게바라의 등장
남아메리카 혁명가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1928년~1967년)는 20세기에 좌익 반란군의 아이콘으로 등장했습니다. 원래 의학 교육을 받은 체 게바라는 쿠바와 콩고 혁명에서 싸웠으며, 볼리비아에서 게릴라 반란군을 이끌다가 죽임을 당했습니다. 정글에서 사망한 후로 체 게바라를 둘러싼 신화가 생겨났으며, 지금까지 남아 있는 많은 라틴아메리카 좌파에게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가 수백 건의 정치적 처형과 인권 남용을 저질렀다고 주장합니다.
아르헨티나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체 게바라는 의과 대학을 다니던 중 오토바이 여행을 하다가 남아메리카 전역에 만연한 가난을 목격하고 정치적인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공산주의를 해결책으로 받아들인 체 게바라는 쿠바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의 초기 지지자로 1956년에 카스트로의 게릴라 반군에 합류했습니다.
카스트로가 마침내 미국을 등에 업은 독재자 풀헨시오 바티스타를 몰아냈을 때 체 게바라는 새로운 혁명 정부에서 선임 지위로 올라가면서 국제적인 위상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는 1959년에 수백만 명의 정치범을 재판 없이 처형하도록 직접 명령했는데, 이 사건이 그의 죽음의 전조가 되었습니다.
![]() |
말을 탄 체 게바라 |
혁명의 수출
1960년대에 체 게바라의 촉구로 카스트로 정부는 다른 개발 도상국에 혁명을 수출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콩고로 건너가 그곳에서 혁명을 조직했지만 실패한 후 다시 쿠바로 돌아왔습니다. 다음 과제는 볼리비아로, 그곳에서 그는 통치 중인 군사정부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볼리비아 군정은 CIA의 도움으로 체 게바라에게 맞설 준비를 하였고, 1967년에 그의 게릴라군을 추적해나갔습니다. 그는 정부군에 사로잡혀 총살을 당했는데, 정부군은 그가 전투 중에 총에 맞아 사망한 것처럼 꾸미고자 했습니다. 그는 마지막 순간에 "쏴라, 이 겁쟁이들아, 그래봤자 사람 하나 죽이는 거야"라는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체 게바라가 처형된 후 그가 묻힌 곳은 볼리비아 정부에 의해 비밀에 붙여졌습니다. 그의 무덤은 1990년대에 다시 발견되었고, 그의 유골은 1997년에 쿠바로 보내져 다시 매장되었습니다. 혁명가이며 순교자이자 낭만주의자로 일컬어지는 체 게바라는 쿠바와 남아메리카에서 영웅으로 남았습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